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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해운 해상운임 관련주 대한해운 주가 기업 분석

by shworld 2024. 6.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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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shworld입니다.

해운 해상운임 관련주 대한해운의 주가 및 기업 분석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개요

 

1968년 12월에 설립하여 1992년 4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용역 성격에 따라 해운업, 무역업, 광업, 건설업, 기타(선박관리 및 선박부품공급)로

사업을 구분하고,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함.

주요 거래처인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영업과 이익 극대화를 실현하고자 함.

출처 : 에프앤가이드

 

 

 

* 전용선(BULK)

전용선사업부는 1976년 포스코 전용선 사업의 시작으로

포스코,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공사, 글로비스등 국내 우량 화주와

다수의 장기해송계약을 맺고 있으며, 국내 최대 전용선사로서 전용선 사업을 통해

수년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대표이사>

우오현 회장 : 광주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민태윤 대표이사 : 경희대학교

 

 

코리아 쉬핑 가제트

 

 

기업 실적

 

 

23년 매출액은 1조 3974억이며, 직전연도 1조 6120억 대비 -13%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2500억이고, 직전연도 2677억 대비 -7% 감소하였습니다.

24년 1분기 매출액은 5152억이고, 작년 동기 3547억 대비 45%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1267억이고, 작년 동기 599억 대비 112% 증가하였습니다.

<매출 구성>

전체 매출에서 벌크선 부문이 6096억, 44%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다음이 LNG선 부문이고, 3559억, 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벌크선이 가장 많으나 영업이익은 LNG선이 가장 많습니다.

벌크선의 영업이익은 887억이고, LNG선은 1027억입니다.

LNG선이 이익이 많이 남는 사업으로 보입니다.

 

 

 

주가

 

일봉

 

주가는 금일 21% 상승을 하였고 5월 이후 꾸준히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의 원인은 글로벌 해운 운임의 상승입니다.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의 악재가 글로벌 해상 운임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수에즈 운하는 예맨 후티 반군의 민간 선박 공격 등으로 홍해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고,

파나마 운하는 가뭄으로 인해 수량 부족이 선박 통행의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SCFI(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와 CCFI(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는

아래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출처 :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

 

 

시가총액은 9240억이고, 코스피 256위입니다.

상장 주식 수는 319,177,460입니다.

엄청 많네요. ㅎ

23년 영업이익은 2500억이므로, 멀티플은 3.7배입니다.

 

10년 차트

 

10년 차트를 보면 저점은 1천 원 부근이고 고점은 4천 원 부근입니다.

그 사이에서 왔다 갔다 반복하고 있습니다.

 

<배당>

해당 사항 없음

매년 이익이 발생을 하는데 배당은 하지 않고 있네요.

<지분>

 

최대주주는 에스엠하이플러스(주)입니다.

에스엠하이플러스(주)의 최대주주는 에스엠스틸(주)이고 54.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스엠스틸(주)의 최대주주는 우오현이고 39.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오현은 대한해운의 회장입니다.

우오현 - 에스엠스틸(주) - 에스엠하이플러스(주) - 대한해운

3단계를 거쳐서 소유하고 있네요. ㅎ

복잡하네요. ㅎ

소액주주의 지분율은 46.45%입니다.

 

 

지금까지 해운 해상운임 관련주 대한해운의 주가 및 기업 분석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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